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지하철 8호선 연장 노선도 '별내선'

     

     

    서울시 강동구에서 경기도 성남시를 연결하는 지하철 8호선은 2024년 8월 10일 별내선과 연결되었습니다. 이글을 통해서 별내선의 정의와 노선도, 각 역사의 특징과 별내선 개통이 서울과 경기 북동부지역에 가져다줄 변화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빠르게 알아보기▼

    지하철 8호선 연장 노선 바로 알아보기

    지하철 8호선과 연장 노선 '별내선'의 개요

    2024년 8월 10일부터 개통된 8호선 별내선은 울특별시 강동구 암사역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역을 잇는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서울시와 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가 주도하고 서울 지하철 8호선과 직결 운행하고 있습니다. 본래 8호선 연장 등의 이름으로 거론되던 사업이었으나 사업을 추진하는 경기도에서 2010년에 경기도와 연계된 서울지하철 연장 사업에 대해 도내 지명을 사용하기로 함에 따라 2010년에 '별내선'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지하철 8호선 연장 노선 '별내선'의 모습

    지하철 8호선 연장 구간의 노선도와 특징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의 노선도

     

    지하철 8호선 연장 노선은 6개의 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역은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암사역: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8호선의 시작과 종착역으로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중요한 교통 중심지입니다.
    • 선사역: 서울시 최초의 한강 하저 터널 구간에 위치하며, 선사시대 유적지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 토평역: 구리시 중심부에 위치한 역으로 구리시민들의 편의를 증대 시킬 것입니다.
    • 구리역: 경의중앙선과 환승 가능한 역으로, 서울과 연결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 다산역: 다산신도시를 포함한 교통 수요를 충족시켜줍니다.
    • 별내역: 경춘선과 연결되는 곳으로, 춘천 등 인근 관광지로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별내선의 개통이 가져다줄 변화

    • 경제적 변화

    1) 인구 유입 증가 : 대중교통이 불편했던 경기 북동부 지역들이 이제는 지하철로 서울 중심부와 쉽게 연결 되어, 주거지로서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지역 거주 인구 유입이 증가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것입니다.

    2) 부동산 가치 상승 : 구리시, 남양주시로 주거지 이동을 통해, 인근의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할 뿐만 아니라, 상가나 사무실 등 상업용 부동산도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별내선 연선에서 추진 중인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 같은 신도시와 보금자리주택지구, 구리시의 인창수택뉴타운, 남양주시의 지금도농뉴타운 같은 뉴타운 재개발 사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8호선 노선 길이가 늘어나고 감당 범위가 넒어짐으로써 기존 8호선 연선인 서울특별시 강동구, 송파구와 성남시의 뉴타운 재개발 사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관광 산업 발전 : 별내역에 위치한 경춘선으로 인해 남양주시 뿐만 아니라 춘천 등지로의 관광객 방문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 관광 산업이 발전하여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교통 편의성 향상

    별내선의 개통은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가장 큰 변화로 교통 편의성 향상입니다. 기존에 서울 강동구나 경기도 성남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여러번 환승해야 했던 구간을 이제는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어, 교통의 혼잡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2 호선(잠실), 3호선(가락시장), 5호선(천호), 9호선(석촌), 수인분당선(복정, 모란), 경의중앙선(구리), 경춘선(별내)과 환승이 가능하여 교통의 편의성이 훨씬 증대되었습니다.

     

    • 서울 접근성 개선 :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은 남양주시를 비롯해 구리시, 경기 동북부 지역 주민들에게 서울을 갈 수 있는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것입니다. 기존 별내에서 잠실역까지 평균적으로 버스 55분, 자가용 45분이 소요됐지만, 별내선을 이용하면 27분만에 도착 할 수 있기때문에 기존 이동시간 대바 20분 이상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용요금은 서울 지하철 8호선과 같은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 받을 뿐만 아니라,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기후동행카드도 적용되므로 서울시민, 구리시민, 남양주시민에게도 큰 혜택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에서 주최하며 1회 요금 월 6만2000원(청년은 7000원 할인)에 서울 시내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한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정기권 형태로 시민들에게 지원되며, 연령 제한 없이 모두에게 지급됩니다. 진접선, 별내선에서 사용가능하며 경춘선, 경의중앙선, 경기도 노선 버스는 탑승 불가합니다.

     

     

     

    반응형